청솔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계기교육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광복절(8월 15일)
작성자 김주현 등록일 13.08.08 조회수 710

  광복절은 우리나라 5대 국경일의 하나로, 1945년 8월 15일 일본으로부터 국권을 되찾은 것과 해방 후 3년 간의 미군정을 거쳐 1948년 8월 15일 우리 민족의 힘으로 민주국가를 처음 세운 것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1910년 8월 29일 일본에 주권을 빼앗긴 채 식민지가 된 후, 1945년 해방이 되는 그날까지 우리 국민들은 일본인들에게 억눌려 업신여김을 당해야 하는 더할 수 없이 슬프고 끔찍한 나날을 보냈습니다. 일제는 강제 노동과 강제 징병 및 징용에 사람들을 끌고 가는 것도 모자라서, 민족을 말살하려는 여러 가지 정책을 실시하였습니다. 강제로 한글을 쓰지 못하게 하고 일본말만을 사용하게 하였으며, 심지어는 이름과 성도 일본식으로 고치게 하였습니다. 전쟁 물자와 식량 공급을 위해 숟가락까지 약탈하면서 죄 없는 젖먹이 어린 아이까지 무참히 살해하는 짐승 같은 만행도 서슴지 않고 저질렀습니다.

  이와 같은 일제의 온갖 악랄한 탄압에도 불구하고 애국 열사들은 굴복하지 않고 조국의 광복을 위해 국내ㆍ외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독립운동을 전개하여, 1945년 8월 15일 해방을 맞이하였습니다. 이날은 ‘빛이 되돌아 왔다’라는 광복(光復)의 의미처럼 나라의 운명과 민족의 희망을 되찾은 뜻 깊고 소중한 날입니다. 

 

 

 이 날은 대통령이 참석하는 경축식을 비롯하여 전국적으로 경축 행사를 거행합니다. 전국의 모든 가정에서 태극기를 게양하도록 권장합니다.

 

 

 

 

<광복절 노래>

 

 

이전글 한가위(음력 8월 15일)
다음글 제헌절(7월17일)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