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솔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계기교육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제헌절
작성자 문미주 등록일 18.07.12 조회수 510

제헌절


제헌절의 유래

제헌절은 우리나라 5대 국경일의 하나로 우리나라 최초의 민주헌법이 우리 손으로 제정 공포된 1948717일을 기념하는 날이다. 조선 왕조 건국일인 717일에 의미를 두고, 1948717일에 제헌헌법을 공포했다고 한다. 제헌[制憲]이란 헌법을 만들어 정한다는 뜻으로, 제헌절은 민주공화정으로서의 대한민국의 출발을 알리는 국경일이라고 할 수 있다.

제헌절은 1949101일 공포된 '국경일에 관한 법률'에 의해 국경일로 정해졌으며, 그 다음 해 공포된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의해 공휴일로 지정되었다. 그러나 20057월부터 시행되는 행정기관 주 40시간 근무제에 맞춰 제헌절을 공휴일에서 제외하는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개정문과 시행 규칙에 따라 2008년부터 한글날과 함께 공휴일에서는 제외되었다.

한글날이 2013년부터 법정 공휴일로 승격하게 되면서 쉬지 않는 국경일로는 유일하게 제헌절만 남아 있다.

 

제헌절의 의의

제헌절은 우리 헌법의 기본 정신을 알고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며, 스스로 법을 지키려는 준법정신을 갖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기본권을 정당히 행사하고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며 국가와 국민은 공동운명체라는 것을 알고 복지국가건설에 적극 호응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함께 우리가 헌법을 가지게 되기까지는 애국선열들의 숭고한 노력이 함께 하였음을 기억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이전글 대서(大暑)
다음글 호국보훈의 달 캠페인